연휴 짧은 이번 추석에는 더욱 증가할 듯

[시사신문 / 이영진 기자]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주요 산업단지에 위치한 편의점의 도시락과 김밥 등 대용식품군의 매출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평택, 안산, 시흥, 구미, 창원 등 주요 산업단지에 위치한 편의점의 지난해 추석과 올 설 명절 연휴 기간 ‘도시락’, ‘김밥’, ‘면’류 등의 식사와 대용식 매출 비중이 연휴 직전주보다 평균 6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연휴 기간이 길었던 지난해 추석에는 도시락과 김밥, 면류 등 대용식 매출 비중이 명절 전주보다 약 64.3%, 올 설 연휴 기간은 56% 증가했다. 아울러 전국 편의점의 안전상비약 판매는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직전 주보다 약 168% 급증했고, 올 설 연휴 기간 114%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편의점산업협회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전체 상품 가운데 해당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비중, 명절 기간 동안 고향에 가지 못하는 취업준비생이나 연휴 기간에도 일해야 하는 직장인 등 소비자들이 가까운 편의점에서 먹을거리를 구매하면서 평소보다 다른 상품 대비 식사대용 상품의 매출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연휴 기간이 짧은 이번 추석에는 지난해보다 고향을 찾는 귀향객들이 적을 것으로 보여 도시락을 포함한 식품과 안전상비의약품의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