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黃, 공식 사과하라”…평화 “벌금, 黃이 내야”…한국 “제재 결정 재고해주길”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강기윤 창원 성산 출마 후보가 30일 축구경기장 안에서 함께 선거유세를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여야가 2일 자유한국당의 축구경기장 내 선거유세로 경남FC 구단이 프로축구연맹으로부터 제재금 2000만원의 징계를 받게 된 데 대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강병원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경남FC 징계’란 결과는 선거법조차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채 선거운동을 할 만큼 준비되지 못한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초보정치가 국민적 민폐로 이어질 것임을 예정하는 장면”이라며 “경남FC 징계에 대한 도의적·법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국민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위험한 ‘초보정치’를 자성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강 대변인은 “더 심각한 것은 황 대표가 경남FC 징계가 예정된 오늘 아침에도 사과 대신 ‘경기장에 들어갈 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고, 검표원도 아무런 얘기가 없었다’며 ‘황교안식 동문서답’을 반복하는 ‘몰염치정치’”라며 “경남FC의 선거유세 만류를 무시하고 선거법 위반에 대한 죄책감도 없이 저지른 ‘축구장 난입 불법 선거운동’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고 황 대표를 재차 압박했다.

같은 날 평화당에서도 김정현 대변인 논평을 통해 “프로축구연맹이 경남FC에 부과한 벌금 2000만원은 당연히 황 대표가 내야한다. 벌금의 귀책사유가 황 대표에게 있는데 설마 먹튀는 못할 것”이라며 “만약 벌금을 내지 않겠다고 할 경우 경남FC는 구상권 차원에서 법적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황 대표를 몰아붙였다.

또 정의당까지 같은 날 최석 대변인 브리핑에서 “잘못은 한국당이 했는데 벌은 경남FC와 경남도민에게 돌아왔다. 물의를 빚어놓고 표를 요구하는 것은 너무도 무례한 행태”라며 “한국당은 경남FC와 경남도민들에게 제대로 사과하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최 대변인은 “홍준표 전 대표에 이어 황 대표까지, 경남을 궁지에 내모는 정치는 그만둬야 할 것”이라며 “선거 때만 큰 절 한다고 국민에게 예의를 다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제발 깨닫기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에선 황 대표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 과정에서 시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한 마음”이라며 “경남FC 관계자 분들에게도 마찬가지고 더 꼼꼼하게 살피지 못한 것을 반성하며 용서를 구한다”고 자세를 낮춘 데 이어 한국당 역시 민경욱 대변인 논평에서 “경남 FC 구단이 대한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로부터 제재금 징계를 받게 된 것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구단과 축구팬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민 대변인은 “선거를 하루 앞둔 첨예한 시점에서 긴급하게 이루어진 이번 결정에 대해 아쉬움이 크다”며 “승점 감점이나 무관중 경기 등의 중징계가 아닌 제재금 2000만원 결정이라 하더라도 경남 FC 구단이 적극적인 조치를 성실히 수행한 점을 감안해 이 결정을 재고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한국당의 황 대표와 강기윤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는 경기장 내 선거 유세를 금하는 프로연맹 정관 제5조(정치적 중립성 및 차별금지)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30일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19’ 4라운드 경남FC 대 대구FC 경기에 당명이 적힌 붉은 점퍼를 입고 입장해 선거운동을 하다가 결과적으로 경남FC를 징계 받게 만들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