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징계 절차 진행 중…저희도 시간문제 있어”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충남 당진 화력발전소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자유한국당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의지를 드러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5·18 망언 의원 징계와 관련해선 “갔다 와서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충남 당진화력발전소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할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다른 변동 사유가 있었나. (광주에) 간다”면서도 5·18 망언 의원 징계에 대해선 이같이 답했다.

특히 그는 5·18 망언 의원 징계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채 5·18기념식에 참석한다는 논란을 의식한 듯 “우리 당이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다”며 “징계 절차가 마무리된 부분도 있고 안 된 부분도 있는데, 저희도 시간문제가 있으니..”라고 부연했다.

앞서 한국당은 5·18 펨훼 발언과 관련해 김진태·김순례 의원에겐 각각 경고와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내렸지만 이종명 의원에 대해선 김병준 비대위 체제 당시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나온 제명 권고안이 의결됐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제명 절차를 다룰 의원총회는 3달째 열지 않고 있는데다 국회 윤리특위에선 한국당 추천 윤리심사자문위원들이 지난 3월 21일 돌연 전원 사퇴해 한국당에서 의도적으로 자당 의원들을 비호하려는 게 아니냐는 시선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그간 징계 문제를 처리한 뒤 광주를 방문하라고 한 목소리로 한국당을 압박해왔지만 이날 황 대표의 발언은 결국 5·18기념식 참석 전까지 이 의원 제명 등을 처리하란 요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그래선지 5·18민주화운동 39주기를 이틀 앞둔 이날 이용섭 광주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5·18 망언자들을 두둔하고 진상규명 조사위원회 구성 자체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특별법 제정을 방해하는 한국당 황 대표와 지도부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황 대표를 직격했고, 여당에서도 민주당 윤리특위 위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리특위는 한국당 5·18 망언 의원 3인방에 대해 하루 빨리 징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