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 바른미래당이 요구했는데 저희도 같이 추진”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북한 목선의 삼척항 귀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관련해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같이 낼 것인지, 따로 낼 것인지 논의해보고 우리 당이 먼저 내거나 함께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선박입항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도 모두 국정조사를 요구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민들은 (북한 목선을) 딱 보는 순간 어망은 위장이란 얘기를 하셨고 그 선박에 타 있던 사람들은 개선장군 같은 모습, 며칠간 바다에 있는 모습이 아니라고 했다. 용감한 시민이 사진 찍지 않았으면 영영 묻힐 수밖에 없었을 사건”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이 사건을 알리기 싫어서 국방위를 열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지금 모든 상임위에서 단독으로라도 열어야 된다면서 본인들은 이 진실을 온 세상에 밝히길 두려워하고 있다. 청와대, 국방부, 국정원 모두 나서서 숨기고 있다”며 “국방부장관은 이 부분에 대한 은폐를 넘어 조작하려는 시도가 보인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이번 사건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삼척항을 찾아가 해군 1함대사령부에도 들어가려 했지만 군부대에서 한국당의 방문을 거부한 점도 들어 “저희의 진상을 밝히려는 조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바른미래당이 요구했었는데 저희도 같이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군 형법 위반에 대한 법리 검토에 대해선 “좀 더 법률적으로 검토하고 사실에 좀 더 접근한 이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매우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청와대의 적극적 개입·은폐 의혹이 하나씩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행 경과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